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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정리 증명 3가지 코사인 법칙, 피타고라스 정리, 삼각함수의 덧셈정리

by carrothouse33 2025. 1. 7.

목차

    스튜어트 정리 증명 3가지

    스튜어트 정리(Stewart's Theorem)는 스코틀랜드의 수학자 매튜 스튜어트가 삼각형의 기하학적 성질을 연구하며 도출한 중요한 정리입니다. 삼각형의 한 변을 따라 내부 점으로 이어지는 선분의 길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정리는 기하학적 문제의 해법을 제공하며, 수학적 직관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정리의 수식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 m b^2 + n c^2 = (m + n)(mn + d^2) $$

    여기서:

    • $ m $과 $ n $은 삼각형의 변 $ BC $를 내부 점 $ D $에 의해 나눈 비율,
    • $ b $와 $ c $는 $ AB $와 $ AC $의 길이,
    • $ d $는 점 $ D $에서 $ A $까지의 거리입니다.

    특히, $ m = n $일 경우 스튜어트 정리는 아폴로니우스 정리(Apollonius's Theorem)로 간단히 표현됩니다. 이는 중선 정리로 잘 알려져 있으며, 삼각형의 대칭성과 균형 잡힌 관계를 보여줍니다. 스튜어트 정리는 삼각형 기하학에서 널리 응용되며, 고급 수학 문제를 푸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튜어트 정리의 세 가지 증명 방식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이 정리가 어떻게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관련 예시와 결론을 통해 정리의 실용성과 수학적 아름다움을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증명

    2.1. 코사인 법칙을 이용한 증명

    코사인 법칙은 삼각형의 변과 각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학적 도구입니다. 스튜어트 정리는 이를 활용하여 증명할 수 있습니다.

    1. 삼각형 $ \triangle ABC $에서 $ D $를 $ BC $ 위의 한 점으로 설정합니다.
    2. $ AD = d $, $ BD = m $, $ DC = n $으로 정의합니다.
    3. 코사인 법칙을 각각 삼각형 $ \triangle ABD $와 $ \triangle ACD $에 적용합니다:
    4. $$ b^2 = m^2 + d^2 - 2m d \cos \theta $$
      $$ c^2 = n^2 + d^2 - 2n d \cos \theta $$
    5. 두 식을 $ m $과 $ n $으로 가중 평균한 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스튜어트 정리의 일반형이 도출됩니다:
    6. $$ m b^2 + n c^2 = (m + n)(mn + d^2) $$

    이를 통해 코사인 법칙의 기하학적 적용이 스튜어트 정리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반임을 알 수 있습니다.

    2.2. 피타고라스 정리를 이용한 증명

    피타고라스 정리는 직각삼각형에서만 성립하지만, 보조선을 이용해 스튜어트 정리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피타고라스 정리를 활용한 증명 과정입니다:

    1. 점 $ D $에서 $ BC $에 수선을 내려 $ P $라고 명명합니다. 이로 인해 직각삼각형 두 개가 생성됩니다.
    2. 각각의 직각삼각형에서 피타고라스 정리를 적용하여 다음 관계를 도출합니다:여기서 $ h $는 $ D $에서 $ BC $에 내린 수선의 길이입니다.
    3. $$ b^2 = h^2 + m^2 $$
      $$ c^2 = h^2 + n^2 $$
    4. $ b^2 $와 $ c^2 $의 합을 $ m $과 $ n $으로 조합하고 정리하면 스튜어트 정리의 공식이 완성됩니다.

    피타고라스 정리를 기반으로 한 증명은 직관적이며, 삼각형 내에서의 거리 관계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2.3.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를 활용한 증명

    삼각함수의 덧셈정리는 각의 합에 대한 코사인이나 사인을 계산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스튜어트 정리를 증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각형에서 $ \cos(\angle ABD + \angle ACD) $를 덧셈정리를 사용하여 전개합니다:
    2. $$ \cos(\alpha + \beta) = \cos \alpha \cos \beta - \sin \alpha \sin \beta $$
    3. 이를 $ b^2 $와 $ c^2 $의 관계식에 대입하여 계산합니다.
    4. $ m $과 $ n $의 비율을 고려하여 정리하면 스튜어트 정리의 일반식으로 귀결됩니다.

    이 증명 방식은 삼각함수의 기하학적 성질을 활용하여 스튜어트 정리를 도출할 수 있는 또 다른 관점을 제공합니다.


    예시

    문제:

    삼각형 $ \triangle ABC $에서 $ BC = 10 $, $ AB = 8 $, $ AC = 6 $이며, $ D $는 $ BC $를 $ 3:2 $로 나누는 점입니다. $ AD $의 길이를 구하세요.

    풀이:

    1. $ m = 3 $, $ n = 2 $, $ b = 8 $, $ c = 6 $으로 설정합니다.
    2. 스튜어트 정리 $$ m b^2 + n c^2 = (m + n)(mn + d^2) $$에 값을 대입합니다:
    3. $$ 3(8^2) + 2(6^2) = (3 + 2)(3 \cdot 2 + d^2) $$
    4. 이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 $$ 192 + 72 = 5(6 + d^2) $$
      $$ 264 = 30 + 5d^2 $$
      $$ 5d^2 = 234 $$
      $$ d^2 = 46.8 $$
    6. $ d = \sqrt{46.8} $를 계산하면 $ AD \approx 6.84 $입니다.

    이 예시는 스튜어트 정리가 삼각형의 거리 관계를 계산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 보여줍니다.


    결론

    스튜어트 정리는 삼각형의 기하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삼각형의 변과 내부 점 간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스튜어트 정리는 단순한 공식 그 이상으로, 기하학적 직관과 대칭성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튜어트 정리의 정의, 세 가지 증명 방법, 그리고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정리를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정리가 지닌 수학적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깊이 체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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